-
임신 11주 차에 입니다. 여러 가지 증상들이 있지만,
극심한 편두통을 경험했습니다.
원인과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하이닥 건강 Q&A에서 산부인과 상담의사 강미지 원장은 “임신을 하게 되면 임신 관련 호르몬의 변화 및 낮아진 혈관 압력, 육체적인 피로와 스트레스 등으로 긴장성 두통 등이 발생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임신 중 두통은 자세가 좋지 않거나 수면 부족, 카페인 중단, 입덧 등으로 발생할 수 있다.
임신 중 발생하는 두통은 비정상적인 반응이 아니므로 큰 걱정은 거두는 게 좋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압박감과 머리가 조이는 느낌은 진통제를 입에 넣고 싶을 만큼 괴롭다. 임산부 두통, 어떻게 다스리는 게 좋을까?
강 원장은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진통제도 두통에 일시적으로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지도록 노력하고 피곤하고 졸릴 때는 잠시 낮잠을 자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규칙적인 운동이 도움이 된다”라고 말하며 “커피를 즐겨 마시다가 임신 후 카페인 섭취를 끊은 경우라면 선호하는 커피 한 잔 정도는 마시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또한 심호흡, 요가, 마사지 등으로 몸과 마음을 이완하고 건강한 식단 유지, 충분한 수분 섭취, 산책 등도 두통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운동이나 충분한 휴식 등으로도 두통 증상이 조절되지 않고 심해진다면 다른 질환으로 발생한 두통과의 감별이 필요하니 병원에 방문하여 현재 두통 양상에 대해 상담하고 필요 시 검사를 통해 원인을 밝히고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
임신 관련 호르몬이 무엇이길래 이리 괴롭단 말인가요?
일하는 중에 잠시 의자에 기대앉아 눈을 감습니다.
잠깐이나마 휴식을 취해보지만, 전혀 나아지지 않더군요.
집에와서 저녁 먹고 계속 누워있어 보지만 여전히 아팠습니다.
잠시 핸드폰이라도 보면 더더 심해지지요.;;
다행히 자고 일어나니 두통이 말끔히 사라졌습니다.
뱃속의 아이가 푹 쉬었나 봅니다.
임신중 가장 컨디션이 좋은 때는 저 같은 경우, 아침입니다.
아침에는 입덧도 덜하고, 두통이나 허리통증도 없습니다.
어쩌면 뱃속의 아이가 저와는 다른 아침형 인간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오늘 하루도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