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아이 아토피 피부가 좋아지는데 도움을 받은 황련 해독탕 중의 한 가지 성분인 황백에 대해 알아볼게요.
피부가 많이 좋아진 요즘 목욕물에 황백가지 몇 개만 넣어 우려내 씻기는데요.
우려낸 물로 세수를 하니 제 피부도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황백에 대해 알아볼까요?
황백은 운향과 (Rutaceae) 황백속 (genus Phellodendron)에 속하는 황벽나무 (Phellodendron amurenseRuprecht) 또는 황피수 (黃皮樹,Phellodendron chinenseSchneider)의 줄기껍질로서 주피를 제거한 것이다. <중국 약전>의 경우 황피수를 ‘천황 백 (川黃柏)’으로 부르며, 황피수만을 황백의 기원식물로 인정한다.
전통적 사용
황백이 약용식물로 처음 기록된 것은 <신농본초경>으로 ‘황달, 장치질을 치료하고, 설사와 여성의 적 백대 하(赤白帶下)를 그치게 한다. 음부가 손상하여 썩는 상처를 치료한다’ 고 적고 있다. 황백 속에 속하는 몇몇 종의 수피는 중국과 일본에서 위장 및 이질의 치료에 사용했다.
1.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 황백의 주성분인 베르베린 (berberine)에는 황색포도상구균, 적리균, 콜레라균, 임균 등에 대한 항균 작용이 있다. 황백의 항균 작용은 물보다 에탄올 추출이 더 효과적이다 [4]. 또한 황백의 물 추출물은 바이러스 복제를 유의하게 감소시키는데, 이는 주요 지표 성분인 베르베린의 작용으로 확인되었다 [5].
2. 수렴 작용 황백은 전통적으로 설사에 사용되었는데, 이는 일부 베르베린의 작용으로 생각된다. Zhang Y 등의 연구 (2012)에 따르면, sennoside A 및 human intestinal epithelium cell line (HIEC) 유발 설사 mouse 모델에 베르베린을 처치하면 NHE3 및 AQP4 및 발현을 증가시키며, 베르베린이 Na+와 물의 흡수를 향상함으로써 항설사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음이 시사되었다 [19].
3. 항염증 작용 국소 항염증 활성 연구에서 황백 추출물은 TPA, oxazolone, arachidonic acid로 유도된 부종을 억제했다. 코브라 (Naja naja)의 PLA2 (phospholipase A2) 활성은 억제하지 못했다 [6]. Park EK 등은 황백, 황련 2:1 비율의 항염증 작용을 평가했다. 급만성 염증 모델에서 황백 조합은 항염증 작용을 나타냈다 [7]. 이외에도 LPS 유도 급성 기도 염증에서 황백 메탄올 추출물의 억제 효과 [8] 및 acetic acid 유도 만성 위염 모델에서 황백의 항궤양 작용이 보고된다 [9].
4. 항산화 작용 황백잎에 함유된 quercetin, quercetin-3-O-beta-D-glucoside, quercetin-3-O-beta -D-galactoside 및 kaempferol-3-O-beta-D-glucoside는 자유라디칼 제거 작용이 있으며, 이는 비타민 E에 상당히 많다 [10]. 황백 수피의 포제에 따른 자유라디칼 제거 및 항 지질과산화 활성이 연구되었는데, 주초 황백 (stir-fried with yellow alcohol) 80% 에탄올 추출물이 가장 효과적이었다 [11].
5. 항암 작용 황백에 함유된 베르베린의 항암 작용이 다수 연구되었다 [20]. 특히 황백 추출물인 Nexrutine®의 항전립선암 작용 연구가 다수 보고되었다. Nexrutine®는 Akt와 CREB-매개 신호 전달 경로의 조절을 통해 전립선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했으며 [12], 이후 TRAMP mice를 대상으로 한 in vivo 연구에서 20주간의 투여는 암의 진행을 유의하게 억제함을 보고했다 [13]. 2015년에는 수술 1-2개월 또는 방사선 치료 1-2개월 전 선행 보조 치료로 Nexrutine®을 복용한 21명 환자 (수술 9명, 방사선 치료 12명)의 임상연구를 보고했다. 시험 종료 후 환자의 81%에서 전립선, 특히 항원의 감소가 나타났으며, 순응도가 높고 독성이 적었다고 보고했다 [14]. 또한 최근에는 Nexrutine®의 항 췌장암 세포 활성이 보고되었다 [15].
6. 기타 여드름 환자에게 황백 피부 마스크를 8주 적용했을 때, 약간의 효과가 나타남을 보고했다. 다른 치료와 황백 마스크의 병행이 가능할 것임이 시사되었다 [16].
또한 황백은 지모와 함께 성조숙증 등에 사용되는데 최근에 사춘기에 들어 선 암컷 래트를 대상으로 성장과 성숙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했다. 그 결과, 황백은 사춘기 발달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못했으나, 성장판에서 IGF-1, BMP-2을 통해 골 성장을 자극했다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