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황금(黃芩) 효능 (아토피치료)
    건강정보 2020. 3. 29. 13:38

    아토피 치료에 도움받은 황련 해독탕 중 한 가지 재료인 황금에 대해 알아볼게요.

     

    생각보다 더 많은 치료 기능이 있는데다,

    항균작용이 있어 황색포도상구균, 용혈성 연쇄상구균, 폐렴쌍구균, 녹농균, 이질균,

    대장균, 백일해균, 피부진균 등의 발육을 억제하는 작용이 강합니다.

    과민성 염증과 부종 억제 작용이 있고,

    간 기능을 보호하며 황달이 있을 때

    모세 혈관벽의 투과성이 높아지는 것을 억제합니다.

    진정, 이뇨 작용이 있고 해열 작용이 현저하다고 합니다.

    고혈압 혈압 개선 효과가 있고, 다래끼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군요.

    거기다가 태아와 산모를 보호하므로 임신 질환에 많이 응용 된다고 합니다. 와우

     

    옛 선조들은 이러한 황금의 능력? 을 어떻게 다 알아냈는지 신기할 따름입니다.

     

    요즘엔 아이 아토피가 많이 좋아져서 구비하지 않고 있는데, 사둬야 겠어요.

     

    황금에 대한 전문 자료들을 첨부할게요.

     

    황금(Scutellaria baicalensis)은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로서 다른 이름으로는 자금, 조금, 고금, 편금, 원금, 경금, 황문 등으로 불리며 북부지방의 척박한 산에서 자라고 이른 봄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다. 동시베리아 원산으로 중국 동방, 우리나라 각지에 자생 또는 재배하는 다년생 초본이다.

     

    황금은 겉표면을 벗겨내면 노란색이 황금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국산은 겉껍질을 제거하면 밝은 노란색을 띠고 있으며 절단면은 조직이 치밀하고 단단한 편이다. 뿌리를 황금이라 하여 약용하며 봄~여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쓴다. 고의서에 의하면 오래되어 속이 썩은 것을 고금, 편금이라 하고 속이 썩지 않은 것을 자금, 조금이라 하며 굵고 속이 썩지 않은 것이 최상품이다. 재배 3~4년 근이 좋다.

     

    황금의 성미는 차갑고 쓰며 독이 없으며 해열, 이뇨, 지사, 이담 및 소염제로 이용하며 쓴맛은 심장과 폐에 들어가 장위(腸胃)를 튼튼히 하고, 차가움(寒)은 간장(肝臟)과 폐(肺)에 들어가 습열(濕熱)을 없앤다. 또한, 술에 불려서 쓸 때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가장 많이 함유된다고 한다. 술에 적셔서 볶아 쓰기도 한다.

     

    황금은 해열, 갈증 해소 등에 쓰이는 한약재다. 황금 안에 있는 색소 성분의 일종인 플라본은 항바이러스, 항산화뿐 아니라 항암효과까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플라본은 건강한 세포를 공격하지 않으면서도 종양의 성장 속도를 늦추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 의약품을 개발하려는 노력도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황금이 뿌리에서 플라본 성분을 어떻게 합성하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효능으로는 지혈, 안태의 효능이 있고 번갈, 폐열 해수, 황달, 자궁출혈, 목적 종통, 태동불안을 치료한다. 불면증, 위장염, 대 소장염, 간염, 방광염, 요도염, 천식 등에 쓴다. 또한 폐 속에 화(火)를 사(瀉)할 수 있고 담을 삭게 하고 기가 잘 돌게 한다. 해열, 이뇨(오줌을 잘 나오게 함), 지사(설사를 멎게 하는 것), 이담(담즙의 분비와 배설을 활발하게 하는 것), 소염제(염증을 치료하고 방지하는 것), 열독(熱毒), 골증(骨蒸 : 폐, 신장이 나빠져서 일어나는 한의학상의 병명,  음기(陰氣)와 혈기(血氣)가 부족하여 골수가 메말라서 뼈 속이 후끈후끈 달아오르고 몹시 쑤시는 증상. 기침과 미열이 나고 식은땀이 많이 나며 마른다. 결핵 등 만성 소모성 질환에 나타난다). 추웠다 열이 났다 하는 것을 치료하고, 열로 나는 갈증을 멎게 하고, 황달, 이질, 설사, 담열(痰熱), 위열(胃熱)을 낫게 한다. 소장을 잘 통하게 하고 유 옹(유방염으로 젖이 곪는 종기), 등창, 악창과 돌림 열병을 낫게 한다.

     

    약효로 한방에서 뿌리를 항고혈압, 이뇨, 지혈작용이 있는 소염 하혈 약으로서 많은 한방처방에 사용된다.

     

    복통에는 황금, 백작약(白芍藥) 각각 8g, 감초 4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데, 속 썩은 풀은 적리균, 대장균에 대한 억누름 작용이 있고, 백작약과 감초는 위경련으로 오는 복통을 멈추게 한다.

     

    입 안이 붓고 헌 데, 궤양이 생긴 데에는 황금, 황련(黃連), 황백(黃柏)을 가루 낸 것 각각 2g을 컵에 넣고, 끓인 물을 부어 노랗게 우려낸 물로 하루 10번 정도 입가심을 하면, 균 억제작용과 염증을 가라 앉히는 작용을 하므로 잘 낫는다.

     

    폐암, 난소암, 자궁암 등에는 속 썩은 풀 60g, 까마중(용규) 30g, 지치(紫芝) 15g을 달여서 먹으면 좋다.

     

    해열, 소염, 건위, 진해, 안태(安胎: 태아를 편안하게 함)에는 황금 뿌리 3~6g에 물 700ml를 붓고 2시간 달여서 식후 1시간에 마신다.

     

    황금은 쓴맛이 강하고 약성이 차서 고열로 인한 번조(煩燥: 마음이 답답하고 체온이 높은 증세), 불안, 혈압상승, 구갈, 변비를 치료하고, 급성 간염으로 열이 심하고 전신에 황달이 지며, 간 기능이 저하되고 소변을 못 보는 증상에 치료반응을 보이며, 위염으로 발열 증상이 있고 입 안이 쓰며, 소화장애를 일으키고 헛배가 부른 증상에 위액분비를 조절하여 치료하고, 월경이 중단된 것과 이슬이 조금씩 나오면서 하혈하는 것을 치료한다.

     

    우황청심환은 우황, 황금, 치자, 주사, 용뇌 등 5가지로 만든 것과, 우황, 황련, 황금, 치자, 울금, 주사, 감초 등 7가지로 만든 것 등, 약조 성이 다르게 만든 것이 무려 30여 가지나 되기 때문에, 우황청심환을 쓰려고 할 때에는 그 조성과 적응증을 보고 병에 맞게 써야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

     

    황금주 만드는 법

    * 재료 : 황금 뿌리 200g  소주 1.8L

    * 담그는 법 : - 봄, 가을에 황금 뿌리를 채취하여 깨끗이 씻고 3~4일간 건조시킨다.

                        - 용기에 재료를 넣고 소주를 부어 밀봉한 후 6개월 정도 숙성시킨다.

    * 복용방법 : 필요에 따라 적당량을 복용한다.

    * 효능 : 해열, 이뇨, 지사, 이담, 지혈, 자궁출혈, 안태(安胎) 등에 효과가 있다.

     

     

    비장과 폐가 허약하면서 열이 있는 사람은 복용을 피해야 한다고 하니,

    복용 시에는 꼭 전문의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아이 아토피 치료를 위해 목욕에 사용하였습니다.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방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0) 2020.05.18
    황백  (0) 2020.03.29
    황련 (아토피 치료)  (0) 2020.03.29
    아토피초기  (0) 2020.03.29
    도꼬마리(아토피치료)  (0) 2020.03.29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