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건강정보 2023. 8. 10. 17:14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소개해드릴게요!
마지막에는 꿀팁도 알려드릴테니 끝까지 보세요.
①오미자
오미자는 성질이 따뜻해서 폐 기능을 돕는다. 가래와 기침이 나오는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섭취 방법
말린 오미자 3~4g을 찬물에 씻어서 물기를 뺀다. 뜨거운 물 2~3컵을 부어서 우려낸 물을 하루 2~3번 정도 나누어서 마시면 좋다. 한 번에 많이 우려낸 후 냉장고에 보관해 마셔도 된다
②더덕
더덕은 가래와 기침을 개선하고, 폐 건강을 돕는 것으로 알려졌다.
*섭취 방법
생 더덕은 반찬으로 요리해서 먹으면 좋고, 말린 더덕은 30분 정도 끓여서 차로 마시면 된다.
③은행
한방에선 은행을 살짝 볶아서 한약재로 사용한다. 만성 기관지염으로 기침과 가래가 있을 때 은행을 넣어서 처방하면 효과가 있다.
*섭취 방법
-껍데기를 벗긴 은행을 기름을 두른 프라이팬에 볶아 먹는다. 하루에 10개 이상 먹지 않는다. 익히지 않은 생 은행도 먹지 말아야 한다.
-은행 껍질을 벗겨서 콩기름이나 식물성 기름을 부어서 섞은 후 그릇에 담아 밀폐해서 약 3개월 저장한다. 이후 삶거나 불에 굽고, 기름에 튀겨서 아침‧저녁에 한 알씩 먹는다.
④도라지
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서 호흡기 질환을 개선한다. 특히 가래를 줄여주는 효과가 좋아서 다양한 기관지 질환에 도움이 된다.
*섭취 방법
도라지는 반찬으로 자주 먹으면 좋다. 도라지 볶음이나 초무침이 대표적이다. 도라지를 가루 내어 한 번에 약 10g씩, 하루 2~3번 물에 달여서 설탕을 적당량 첨가해 마셔도 된다.
⑤무화과
약학서인 『본초강목』에 따르면 무화과는 목이 아픈 인후통을 치료한다. 또 기관지 근육을 활성화시켜서 가래 배출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섭취 방법
무화과가 제철인 8월~11월에는 생 무화과를, 제철이 아닐 때는 말린 무화과를 먹는다. 말린 무화과는 증상이 나아질 때까지 하루 3개 정도 섭취한다.
⑥연근
연근은 기침을 자주하고, 목이 아플 때 효과적이다.
*섭취 방법
연근 약 100g을 믹서에 갈아서 매일 마신다. 연근을 반찬으로 먹어도 된다.
⑦무
무는 가래를 해소하는데 효과가 있다. 기관지가 약해서 가래나 기침을 많이 할 때 도움이 된다.
*섭취 방법
-무를 적당히 썬 후 믹서에 갈아서 하루 2~3번 마신다.
-깨끗하게 씻은 무를 채 썬다. 이것을 황설탕과 1대 1 비율로 섞어서 유리병에 담아 밀봉한다. 약 일주일 정도 지난 후 우러나온 무즙만 덜어 냉장 보관한다. 이 무즙을 따뜻한 물과 1대 1 비율로 섞어서 매일 아침‧저녁, 하루 두 번 마신다.
(출처:힐탑)
4살 둘째가 보이지 않는 콧물이 뒤로 넘어갔는지 기침, 가래가 심해지더니 기관지염을 심하게 겪은 적이 있는데요. 거의 2주정도 제대로 먹지도 못하고 열이 오르락 내리락 했어요. 약도 잘 들지 않고 억지로 콧물 가래를 말리니 기침소리도 더 찢어지는 듯 했어요. (엄마 마음도 찢어집니다ㅠㅠ)
가장 효과적이었던 건 바로 무꿀즙이에요!
만드는 방법도 아주 간단해요.
무를 채썰어 꿀에 1:1 비율로 담아 실온에 몇시간 두시면
찰랑찰랑 무꿀즙이 생기는데요. (다음엔 냉장보관)
하루 반컵정도 기침 할때마다 수시로 마시게 했어요.
무가 가래를 삭혀주니 가래를 잘 뱉지 못하는 아이에게 효과적이었어요.
(그리고 겨자찜질도 해줬는데, 비닐팩에 담아서 따듯한 기운만 썼어요. 핫팩으로 대체해보기도 하구요.)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전 증상 (0) 2021.11.08 가정에서 처치하는 감기의 한방요법 (0) 2020.06.02 담석증에 좋은 음식 (0) 2020.05.27 지방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0) 2020.05.18 황백 (0) 2020.03.29